solidThinking 2015년 소프트웨어 전략을 말한다.

그림1

TCT Magazine Laura Griffiths

“이 글은 미국의 엔지니어링 전문지 TCT 매거진의 기사입니다.”



좋은 3D 프린트를 하기 위해서 당신은 좋은 3D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이 말에 좋은 3D 소프트웨어를 구하지 못한 이들은 당혹감을 느끼지 않을까? – 당신이 프린트로 찍어내기 전에 설계를 먼저 해야만 하는 사람이라면 말이다.

3D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인 솔리드씽킹은 지난 주 TCT 쇼에서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와 솔리드씽킹 이볼브, 두 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솔리드씽킹의 Jim T. Hassberger 사장은 두 제품이 얼마나 특별한지, 각각의 최신 기능과 그리고 2015년 우리가 두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해야 할지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볼브는 설계자를 위한 3D 컨셉트 디자인을 합니다.” Jim이 설명한다. “이 제품은 3D 프린팅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마무리된 솔리드를 만들어내기 때문이죠. 많은 고객들이 컨셉트 디자인을 하고 물리적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 단계의 작업을 하는데 사용합니다.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는 설계 엔지니어들을 위한 툴입니다. 적층 가공과 뛰어난 조합을 이루고 있죠. 저희는 이런 것들을 저희 고객을 통해서 알게 됐습니다. 그들이 발견한 것이죠.”

▲ INSPIRE의 최적화 과정

인스파이어는 부품들의 재료를 유지한 채 최대 잠재치를 끌어낼 수 있도록 최적화를 제안하기 때문에 적층 가공 공정에 큰 이점을 갖고 있다. 본질적으로 가볍고 빠른 설계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저희 고객들은 강하고 구조적인 부품과 경량화를 지향하는 설계 엔지니어들입니다.” Jim이 말한다. “적층 가공을 실험하는 많은 고객들은 특히 금속 기반의 적층 가공이 다른 공정을 위해 설계된 제품을 만드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 당신은 많은 혜택을 얻지 못합니다. 인스파이어가 하는 것은 부품이 스스로 해야할 기능에 기반하여 최상의 모양을 당신에게 전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패키지 공간과 하중과 제약조건을 인스파이어에게 주면 인스파이어는 가장 가벼운 이상적인 모양을 제공합니다. 만들어진 부품은 그것이 필요로 하는 기능에 충실하게 만들어집니다.”

인스파이어는 일반적인 기계공학적 부품보다는 보다 유기적인 구조를 연상시키는 모양을 만들어낸다. 자동차와 비행기 설계의 샘플은 전통적인 부품의 모양을 닮지 않고, 대신 보다 흥미로운 무언가를 갖고 있다. 자연이 가진 자질을 부품에 적용하고 이것은 부품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준다.

“자연 속의 형상을 보세요. 그것들은 매우 유기적이죠. 하지만 전통적인 제작 도구로 만들기는 까다롭습니다. 반면 인스파이어를 이용하여 부품과 구조들을 설계한다면, 적층 가공을 통해서 그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인스파이어의 대부분 고객들은 항공기 제조사, 자동차 회사, 건축기업과 같은 회사들입니다. 그들은 재료들을 살리고 최상의 형상을 발견하는 데 이 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Jim이 말한다.

인스파이어의 목표는 사람들이 쉽게 배우고 기억할 수 있는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다. 최근 버전은 도구와 발리데이션을 단순화하고 취약 부분을 하이라이트하는 해석 툴을 장착했다. 설계자들은 그들의 설계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그 힘들을 설계에 적용한다. 간단한 자전거 부품의 예를 들자면, 이 소프트웨어는 전통적인 제조 과정에 필요한 재료의 절반으로 그 부품을 만들어낸 바가 있다.

▲ TCT 쇼에서 소개된, 인스파이어의 유기적인 3D프린팅

이볼브는 조금 다른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전 단계의 모델로 돌아가거나 이것들을 수정하는 것을 매우 쉽게 만드는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기능을 갖고 있다. 선의 조합을 이용하여 3D 로 보다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수정을 위해 푸쉬와 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기능은 지오메트리에 대한 걱정을 전혀 할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설계를 업데이트해준다. 다른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설계자들의 문제점을 보면서 솔리드씽킹은 설계자들을 위해 그 문제점들로 되돌아가고 그것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했다. 이는 이볼브가 헌신적이고 해법을 제안하는 솔루션임을 의미한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Jim이 말을 잇는다. “저희는 두 제품의 2014년 버전을 최근 릴리즈했고, 2015년 버전을 올 연말 쯤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볼브는 많은 불규칙한 모양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프리폼 모양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 모양들을 수정하고 바로 지오메트리 파일로 전송을 합니다. 이런 기능은 인스파이어와 조금 연관이 있는데, 사람들이 인스파이어 결과를 취해서 그것으로부터 개념 모델을 만들어내면서 작업을 진행하길 자주 원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저희가 매우 유기적인 형상을 잡아내고 지오메트리 형상들로 앞서 나가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낸 이유입니다.”

Jim은 그의 팀이 실제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좋은 그림을 만드는데 도움을 받은 사용자들의 게시판을 두고 그들의 요청을 받으면서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희는 새로운 많은 사용자와 고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관심은 저희에게 더 능숙하게 더 새로운 연결을 하라는 요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파이어는 초기 단계에 독자적인 영역에서 특히 훌륭한 소프트웨어였지만, 지금은 더 많은 조합과 연결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럼으로써 기업들이 보다 복잡한 문제를 저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스스로 명명한 “제조상의 제약조건”들을 만족 시키기 위한 작업들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이것(제조상의 제약조건)을 인스파이어 뿐만 아니라, 주조나 압출 등의 공정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현재 이것을 적층 가공에서 구현하려고 합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