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학교, 솔리드씽킹과 함께 하늘을 달리다!

DPP_0067

건양대학교, 알테어 솔리드씽킹 후원받아 드론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2015년 6월 4일! “3D 프린팅을 이용한 드론 재난구호 경진대회”가 KT 융합기술원에서 열렸습니다. 대회의 취지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장비인 드론을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해보고, 각종 재난 및 위급 상황에서 3D 프린팅 드론을 활용해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이 뜻깊은 자리에 저희 알테어도 소프트웨어 후원 업체로 참가하게 되었는데, 바로 건양대학교 참가팀에 솔리드씽킹 및 관련 기술을 지원해 드렸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100팀 이상의 벤처기업, 대학, 일반인이 참가하여 치열한 사전 심사를 거치고 총 1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였습니다. 이날 총 10팀의 본선 진출자들은 각기 다른 매력의 드론을 뽐냈습니다. 건양대학교 역시 알테어에서 후원한 솔리드씽킹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일반 참가자들에게 뒤지지 않는 혁신적인 드론 경량화를 구현해냈습니다.

DPP_0022

솔리드씽킹을 사용해 제작한 건양대학교 드론



근데 여기서… 솔리드씽킹을 이용한 드론 제작과정.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건 일급 비밀인데… 알테어가 특별히 여러분들을 위해 비법을 공개합니다!! ^^

저희 건양대학교와 알테어 팀은 헬리캠, 항공촬영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DJI 팬텀3” 드론을 사용하였습니다. 기존 “DJI 팬텀3” 드론의 모습입니다.

drone1

건양대학교와 알테어 팀이 사용한 “DJI 팬텀3” 드론

1433722517603-1

경량화 전의 건양대학교 드론

1433722517655-1

경량화 전의 건양대학교 드론 상판

물론 충분히 멋져 보이지만, 약간 무거워 보이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드론을 더 가볍게 만든다면, 보다 재빠르게 드론을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요? 알테어 팀은 바로 이 부분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를 사용하여 경량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묵직한 드론 상판을 스킨내부 구조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내부 구조는 경량화가 되면서 스켈레톤 구조를 보였습니다.
스킨은: 3D 스캐닝 > 지오메트리 생성 > 3D 프린팅 의 과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스킨은 내부의 스켈레톤 구조가 잘 보일 수 있도록 투명하게 제작하였습니다.

1433722517723-1

최종 스킨 형상

상판의 스켈레톤 구조(내부 구조)는: 3D 스캐닝 > 지오메트리 생성 > 최적화 > 최적화 결과의 지오메트리 생성 > 3D 프린팅 의 순서로 제작하였습니다.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를 이용하여 최적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적화 진행 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그림31-1

드론 상판의 경량화 과정

optimization-1

인스파이어를 이용한 상판 최적화 결과 모습

위의 최적화 결과를 토대로 건양대학교 팀과 알테어 팀은 새로운 형상의 드론을 구상할 수 있었습니다. 약 70%의 중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성능적으로도 우수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드론의 체공시간이 증가하게 되었고, 원자재 및 제작 시간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독특하고 차별화되는 드론 형상으로 참가 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

DPP_0116

이번 경진대회의 평가는 두 가지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심사 기준은 3D 프린팅 기술을 드론에 어떤 식으로 접목시켰는지 그리고 두 번째 심사 기준은 재난 상황에서 드론을 조종하여 얼마나 신속히 위험 상황을 대처하는지 였습니다.

먼저 3D 프린팅 기술 접목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건양대학교 팀은 참가번호 10번! 가장 마지막에 외관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인스파이어를 이용하여 드론의 전체 형상을 경량화 할 수 있었고, 이볼브를 이용하여 드론의 구조와 구호 물품 상자를 보다 섬세하게 디자인 및 배치를 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음… 3D 프린팅 기술 점수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죠? ^^

DPP_0111

솔리드씽킹을 사용한 드론 제작 과정을 설명 중인 건양대학교 팀

그림30

건양대학교 팀의 프리젠테이션 자료

다음으로는 3D 프린팅 드론을 직접 조종해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 구조 대상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설치된 장애물을 피해 휴대전화 및 구호물품을 최단 시간 내 전달하는 것에 대해 평가하였습니다. 건양대학교 팀은 2분 10초대의 기록으로 4위라는 준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드론 제작 뿐만 아니라 조종 점수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제작에는 많은 신경을 썼지만, 정작 드론 컨트롤 연습은 많이 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고 합니다.

DPP_0086

장애물을 피해 돌진하는 건양대학교 팀의 드론!

이날은 대회 뿐만 아니라 “드론 활용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드론 전시”, “3D 프린팅 관련 업체들의 부스 운영” 등의 행사와 많은 볼거리들도 제공되었습니다. 다양한 드론들과 최첨단 3D 프린팅 기술을 보유한 많은 업체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DPP_0275

전시되어 있는 다양한 모습의 드론

이제 정말 모든 평가가 끝이 나고, 심사만이 남았습니다. 가장 긴장되는 순간인데요! 솔리드씽킹으로 드론을 제작한 우리 건양대학교 팀은 과연 수상할 수 있을까요?
두구두구두구두구……;;

네! 최우수상에 건양대학교 팀이 호명되었습니다!! 상을 타게 된 것도 좋은데, 최우수상까지??
사실 드론 컨트롤 점수에서 4위를 기록하여 조금 걱정되긴 했지만, 3D 프린팅 기술 제작 점수에서 많은 점수를 획득하며 당당하게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솔리드씽킹의 덕을 톡톡히 본 것이 맞겠죠? 🙂
알테어 팀과 건양대학교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이 빛을 발나는 순간이네요! ^^

DPP_0133

최우수상을 수상한 건양대학교 팀! 축하드립니다.

이번 대회 준비를 위해 건양대학교 교수님과 학생들 그리고 알테어의 많은 직원 분들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그래도 최우수상을 수상하니 그동안의 노력을 보상받는 것 같아 뿌듯하네요! ^^
무엇보다 벤처기업 및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기죽지 않고 열심히 해준 우리 건양대학교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DPP_0229

수상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는 건양대학교 팀

DPP_0237

화이팅을 외치는 건양대학교 팀과 알테어 팀!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알테어는 여러분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알테어 제품에 관심이 있으시다거나 지원 및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help@altair.co.kr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과의 소통을 기다리겠습니다.

그럼 저는 건양대학교와 알테어 팀이 드론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리면서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더욱 알찬 소식을 가지고 여러분께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