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OLVE 2015 (1) – PolyNURBS 이용한 자전거 시트 모델링

솔리드씽킹 이볼브 2015(solidThinking EVOLVE 2015)빠르고 쉬운 3D 모델링과 보다 사실적인 렌더링을 중점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다각형 모델링과 실사 수준의 렌더링 툴셋을 제공함으로써 까다로운 모양의 제품도 실제 모습과 흡사하게 렌더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모서리를 깎아 렌더링하는 기술은 이볼브만의 독보적인 기능이며, 디자인 이력을 기억 및 저장하는 히스토리 트리 기능(컨스트럭션 트리)은 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디자이너들이 빠르게 디자인을 수정하고 복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솔리드씽킹 이볼브 2015의 새로운 PolyNURBS 툴셋은 다각형 모델을 한 번의 클릭으로 유기적인 NURBS 서피스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3D 모델링을 보다 쉽고 리얼한 형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VOLVE1-1▲ PolyNURBS 와 더욱 향상된 렌더링 기능을 적용한 예

이번 회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여 자전거 시트를 스케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활성화된 뷰(상단과 전면) 안에서 배경이미지 image1 아이콘을 선택하고 투영할 이미지를 열어 구체적인 설정을 합니다.

EVOLVE2-1

EVOLVE3-1▲ 상단 뷰

EVOLVE4▲ 전면 뷰

2. 상단 뷰를 활성화한 후, 화면 왼쪽 모델링 툴바의 PolyNURBS 탭 중 PolyPlane image2 아이콘을 사용하여 기본 형상을 생성합니다.

EVOLVE5-1

3. 생성된 PloyPlane의 꼭지점들을 이동하여 구체적인 형상을 정의합니다.

EVOLVE6-1▲ 상단 뷰

EVOLVE7-1▲ 전면 뷰

4. 더 나은 형상을 정의하기 위한 엣지(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됨)를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합니다.

EVOLVE8

5. 선택한 엣지를 –z 방향으로 Shift + 마우스 왼쪽 클릭 후 드래그 합니다. 이후 그림의 빨간색 네모 박스 내 포인트들을 그림에 맞춰 이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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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케치한 Polyplane객체를 선택하고, 화면 오른쪽의 모델링 툴 패널 내 Nurbify를 체크합니다.

※ Nurbify 체크 온을 통해, PolyNURBS객체는 NURBS 표면에 부드러운 엣지 형상으로 쉽게 변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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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면 왼쪽에 모델링 툴바의 변환 탭 중, 미러 image3 아이콘을 클릭하여 1/2 모델을 완전한 형상의 모델로 완성합니다. 이후 PolyNURBS 탭의 PolyNURBS 결합 image4 아이콘으로 원래 객체와 미러링한 객체를 하나로 결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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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Polyplane으로 이루어진 모델의 두께를 할당합니다. 표면 오프셋 image5 아이콘을 클릭하여 약 1~3mm 사이의 두께 값을 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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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모델의 상세 디자인을 위해 시트의 뒤쪽을 잘라내야 합니다.
먼저, 상단뷰를 활성화한 후, 원을 스케치하고 포인트를 이동하여 잘라낼 윤곽으로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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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image6 아이콘을 사용하여 트리밍할 곡선과 면을 선택하고 시트의 뒤쪽을 잘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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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림한 부분의 엣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라운드 image7 아이콘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한 엣지를 반경 15~20mm가량 입력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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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가장자리에 위치한 엣지들을 반경 1mm 입력하여 부드럽게 다듬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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