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어의 30년, 알테어는 이렇게 성장했다!

B99269397Z.1_20150612225135_000_G4DGN6ES.1-0

알테어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 제프리 브레넌(Jeffrey Brennan)이
미시간주 트로이에 본사를 둔 폴라리스의 설상차를 위한 플랫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테어의 수석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인 자이댑 뱅갈(Jaideep Bangal)은 자신의 컴퓨터에 브라켓 이미지를 띄웠습니다. 그리고 눈 깜짝할 사이에 자전거에 필요한, 수학적이면서도 이상적인 디자인으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뱅갈은 몇 번의 클릭으로 강철부분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한 번 설계를 설정하고 나면, 단지 몇 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설계 공간에 대해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자전거부터 우주선이나 자동차까지 모두 적용됩니다.

뱅갈은 스크린을 보며 “이 브라켓은 100파운드의 엔진을 달아도 견딜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설계 컨셉은 어느 산업분야든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를 뿐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뱅갈은 주어진 설계 공간에 대해 이상적인 형상을 제안하여 엔지니어와 건축가들에게 도움을 주는 인스파이어의 새로운 버전을 보여주는 중이었습니다.

인스파이어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알테어의 85개가 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알테어의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거의 모든 제품들에 대해 수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설계 및 구조를 결정하도록 도와주며, 또한 그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알테어의 CEO이자 회장인 제임스 R. 스카파(James R. Scapa)는 디어본에서 한 최근 인터뷰에서 “인스파이어는 여러분이 제품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줍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인스파이어는 제품 설계 시간을 줄이고, 가장 효율적인 재료 사용을 계산하여 중량 감소에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또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합니다.

알테어는 1987년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에 차량 플랫폼 설계를 지원하는 기술 공급 업체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디트로이트를 기점으로 급속도로 확장하여 다른 지역 자동차 회사들의 라이벌로 성장했습니다. 스카파는, 현재 자동차 분야가 전체 사업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자동차 회사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거나 함께 작업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알테어는 여기에만 5000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테어가 이처럼 다른 산업 분야로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컴퓨터 지원 엔지니어링(CAE) 제품군인 하이퍼웍스 때문이었습니다. 일반인들이 볼 때 인스파이어는 스테로이드와도 같습니다. 그것은 시뮬레이션과 제품 생산이 불가능한 고난이도 해석 및 최적화(자동차와 NASA 등)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수학적으로 구조를 최적화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카파는 “아직까지도 많은 일들이 오래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일깨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하이퍼웍스 13.0 버전은 거의 모든 어려운 해석과 테스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알테어 고객은 자동차 외에도, 항공 우주국(NASA), 코카콜라 및 다른 수천 개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알테어는 메트로 디트로이트 한 개의 사무실로 시작하여, 현재 24개국에 45개 이상의 사무실을 가진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비상장 회사인 알테어는 1996년 이후부터 12개의 다른 회사들을 인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인수는 기업 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측면에서 회사 운영에 대한 방법이라고 스카파는 설명합니다. 올해 3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는 회사에게 기업 공개는 선택 사항이며, 회사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스카파의 경력은 1989년부터 알테어의 고객사가 된 포드(Ford Motor Co.)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스카파는 “우리 직원들은 시작부터 함께했고, 여러 단계들을 지나왔습니다. 현재는 우리가 원하면, 언제든지 상장 기업이 될 수 있는 수준에 올라왔으며, 아직은 기업 공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스카파는 고객들이 다양한 제품군의 하이퍼웍스보다,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스파이어와 같은 제품을 더 선호하며, 소규모의 고객들로 고객층이 이동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은 무한한 확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기업의 뒤에는 우리와 많은 작업을 하는 엄청난 수의 중견 기업들이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알테어의 비즈니스 모델은 라이선싱 프로그램 또는 유닛이라고 하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를 고객에게 임대 또는 판매하고 있습니다. 계약은 회사가 요구하는 유닛과 사람들이 사용하는 시스템의 수에 근거하여, 1년에 한 명의 사용자에 대한 550달러부터 패키지 제품군에 대한 수백만 달러 또는 전체 부서나 회사에 대한 수천 유닛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스카파는 “현재 시점에서 우리 소프트웨어 제품 군의 성장 폭과 견줄만한 것은 없습니다.” 라고 강하게 말합니다.

B99269397Z.1_20150612225135_000_G4DGN6IM.1-0

알테어의 CEO이자 회장인 제임스 R. 스카파(James R. Scapa)가 에어버스 A380 모델의 날개 리브를 보여주며,
“여러분에게 제품 형상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해줍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알테어는 자동차 회사들과 함께 직접 엔지니어링 작업을 하는 컨설팅 기반의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알테어는 지금도 여전히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시간주 트로이에 테스트 및 개발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개의 학위를 가지고 있는 알테어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 제프리 브레넌(Jeffrey Brennan)“우리는 엔지니어링 기술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소프트웨어 사업 부문이 훨씬 더 크게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의 뿌리는 여전히 엔지니어링 기술에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알테어는 엔지니어링 기술을 기반으로, LED 조명을 생산하는 토글드(Toggled)도 시작했습니다. 토글드 제품은 홈디포(Home Depot)에서 전국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알테어는 트로이에 있는 특수 자동화 된 연구소에서 이 조명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디젤엔진을 사용하고, 자동차에 유압을 전달할 수 있도록 유압 저장 탱크를 사용하는 경량화 컨셉의 ‘세계 최초 시리즈 하이브리드 유압 버스’ 개발로도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쉐보레 볼트(Chevrolet Volt)안의 가솔린 엔진과도 어느 정도 비슷한 이 디젤 엔진은, 필요 시에만 엔진이 작동합니다.

또한 버스 개발 직후 아직 운행하고 있지 않을 때, 이 버스 내부에 있던 48인치 LED 조명은 토글드 연구 및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현재 토글드가 69개의 특허를 가지는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개발 실험실에서 브래넌은 “이 버스는 도로에 있지 않아도, 우리에게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주었습니다. 이는 놀라운 일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