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볼브와 사랑에 빠진 한 디자이너의 이야기

스크린샷 2015-06-19 오후 1.12.10(2)

사진제공 Steve Mcgugan Industrial Design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이볼브의 특징은 매우 복잡한 표면의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과 그것들을 매우 빠르게 한 덩어리로 이어붙이는 것입니다.”

스티브 맥구언 (Steve McGugan), 산업디자이너

스티브 맥구언은 덴마크를 근거지로 활동하는 수상 경력이 있는 산업 디자이너로 30년 이상 디자인 업계에서 일하고 있으며 특히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역동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캘리포니아 패사데나의 디자인 전문의 아트 센터 칼리지(Art Center College of Design in Pasadena, CA)에서 공부하였으며 졸업 후에는 덴마크의 Bang & Olufsen 사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하였습니다. B&O 근무하는 동안 그는 지난 25년간 헤드폰 시장에서 클래식 아이콘이 되었던 두 가지의 헤드폰 디자인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후 1988년, 스티브는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였고 현재까지 전 세계의 다양한 산업 분야 고객들과 함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스티브에게 미적 감각은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1980년대 당시를 돌이켜 보면, 첫 번째 그의 개인 컴퓨터를 선택하고자 했을 때 스티브는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가 보편화 되어 있었고 미적 감각도 많이 뒤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스티브는 애플사의 컴퓨터를 그의 첫 번째 컴퓨터로 선택하였는데 이는 애플 컴퓨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훌륭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스티브가 최초로 선택한 CAD 기반 플랫폼은 솔리드 모델러였으며 이후 수년 동안 이것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10년 전 쯤에 그는 이 시스템이 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가 그의 맥 컴퓨터에서 구동할 좀 더 유연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그의 동료가 솔리드씽킹 이볼브를 제안하였습니다. 잠시 이볼브를 테스트 해 본 결과, 스티브는 바로 이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내가 솔리드씽킹을 처음 보았을 때, 나는 이것이 내가 원하는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키고도 남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솔리드와 서피스 제어의 조합에 대해 호감을 느꼈으며 특히 패러매트릭 기능은 내가 사용하던 예전의 소프트웨에는 없는 기능이었습니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솔리드씽킹 소프트웨어의 훌륭한 툴과 더 유연한 모델링 외에도 스티브는 솔리드씽킹의 고객지원과 서비스가 얼마나 인상 깊었는지 말했습니다. “가장 감명 깊었던 것은 솔리드 씽킹은 사람이 그 뒤에 있다는 점입니다. 그곳의 모든 사람은 내가 프로그램을 익히고 이해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협조적이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배우는 것이 일취월장 하도록 해주었습니다. 일례로 2012년 나는 보청기 제작 디자인을 의뢰 받았습니다. 그것은 매우 작았고 이상한 형태로 인해 모델링하기 어렵기로 악명 높았습니다. 나는 그 과제를 수행하면서 큰 압박을 받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조차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솔리드씽킹의 지원팀에 연락하여 당장 한두 시간 동안 빨리 나를 도와줄 사람을 찾았습니다.”

솔리드씽킹 이볼브의 디자인 과정

스크린샷 2015-06-19 오후 1.12.40(2)

이볼브로 제작한 소금과 후추통

스크린샷 2015-06-19 오후 1.36.38(2)

소금과 후추통을 렌더링한 모습

스크린샷 2015-06-19 오후 1.12.46(2)

캐비넷 손잡이의 렌더링

스크린샷 2015-06-19 오후 1.12.46(2) 복사본

이볼브로 디자인 한 블루투스 수신기 디자인

솔리드씽킹 팀에서 받은 신속한 지원 덕분에 스티브는 이볼브를 그의 주사용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었으며 이제는 놀랄 만큼 이 프로그램의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최근 그는 현재 시공 중인 함부르크의 엘필하모니 함부르크 (the Elbphilharmonie Hamburg) 라는 빌딩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그의 고객은 이 건물에서 영감을 받은 소금과 후추통을 디자인하라는 업무를 부여하였습니다. “빌딩의 디자인은 아름다웠으며 깔끔하고 간결하며 동시에 미래 지향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붕은 파도 형태의 곡선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부분이 소금과 후추통을 디자인하는데 영감을 주었습니다.” 소금과 후추통을 디자인하면서, 스티브는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은 곡선형의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하여 이볼브의 스플라이-커브 툴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볼브는 내가 작업을 하는 동시에 움직이고 변형시킬 수 있어 매우 재미 있습니다.”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나는 이볼브로 이 세트를 제작하며서 대단히 즐거웠습니다. 이 디자인의 이면에 깔린 아이디어는 제품이 단독으로 있을 시 매우 현대적인 소금과 후추통으로 보이면서도 함께 서 있을 때는 건축물 그 자체처럼 강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만약 이볼브가 없었다면 나는 이 제품을 디자인하지도 만들어내지도 못하였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유연성은 상단의 복잡한 형태를 모델링이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소금과 후추통은 현재 광택이 나는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며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함부르크의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티브는 2017년 건축물이 완공되면 건물 안의 수많은 레스토랑 중 한 곳에서 이 제품이 사용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최근 그가 작업한 또 다른 프로젝트는 문 손잡이입니다. “손잡이의 도형, 특히 일정 부분의 곡선에서의 변화가 매우 까다롭고 복잡하였습니다. 이볼브는 내가 이 복잡한 형태의 구조를 만들고 또 매끈하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티브는 이 프로젝트에 이볼브를 사용하며 느낀 또 다른 이점을 말하였습니다. “내가 만든 손잡이와 다른 많은 제품들을 고객사에 전달하면서 그들은 내 파일을 가져가 직접 제작에 사용하였다는 점입니다. 이 손잡이를 디자인한 과정은 이볼브를 통해 디자인하여 고객에게 파일을 전송하면 그들이 곧바로 중국에 보내어 제작과 제조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스티브는 또한 전자기기도 디자인 합니다. 최근 그는 매우 깔끔하고 세련된 모양의 블루투스 스테레오 수신기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이 제품의 외형은 매우 단순합니다 그러나 내부에는 제작 공정에서 서킷 보드나 버튼 LED 조명 위치 시키고 또 수정 작업을 위한 조정 공간도 고려하였습니다. 이볼브의 작업 이력은 내가 이러한 디자인 요구에 재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손잡이에서 스티브는 제작팀과 소통하기 위해 이볼브 출력물을 곧 바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는 “이것이 바로 이볼브의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나는 이 파일을 제작팀에게 직접 보내어 그들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협의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방향

스티브는 3D 모델링이 필요한 작업마다 이볼브를 계속 사용할 계획입니다. 그는 최근 또 다른 보청기 프로젝트를 요청 받았으며 작고 복잡한 형태의 모델링에 다시 한 번 도전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볼브는 믿기지 않을 만큼 사용하기 재미 있습니다. 자주 이볼브 가지고 놀면서 어떤 일이 벌어지나 보기도 합니다. 나는 내가 한 작업에서 많은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도 계속 이볼브를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logo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