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OLVE 2015 (2) – 방사 대칭적인 자동차의 휠 모델링 하기

솔리드씽킹 Evolve는 NURBS 형식의 지오메트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NURBS 커브 형식의 표면 정의 방식은 매우 유연하고 비정형한 형상에 대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Evolve의 Construction Tree는 독특하며 기본이 되는 구조입니다. 모델 프로세스에 어느 지점에서든 자유롭게 모델의 형상을 변경하여 모델 전체에 변화를 반영합니다. 제목 없음-7  이번 호에서는 NURBS 곡선과 면으로부터 휠의 단일 스포크를 생성하고 방사형의 대칭적인 형상을 스케치해 보도록 합니다. 1. 본격적인 스케치에 앞서 위치 허용치를 설정합니다. 화면 상단의 메뉴 중 도움말>선택>기본 설정>허용치를 열어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00

2. 상단 뷰를 활성화한 후, 화면 왼쪽 모델링 툴바의 곡선 탭 중 NURBS 곡선 01아이콘을 사용하여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은 곡선을 생성합니다. 표면 탭 증 회전 02아이콘을 선택하고 곡선을 참조하여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은 표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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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성된 표면을 선택한 후, 화면 오른쪽의 제어패널을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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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모델링하는 휠은 5개의 스포크를 가지고 있으며, 각 스포크는 72도를 차지한다.

4. 전면 뷰를 활성화한 후, NURBS 01곡선 아이콘을 활성화 하여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곡선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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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변환 탭 중 복제 27아이콘의 하단 화살표를 3초 이상 클릭하면 숨겨져 있던 플라이아웃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Dyna Step 28을 선택합니다. 복사할 객체인 곡선으로 2개의 사본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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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화면 오른쪽의 제어패널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096. 표면 탭 중 트림29아이콘을 클릭하여, 트리밍할 모든 곡선과 면을 선택 합니다.10 7. 상단 뷰를 활성화한 후, NURBS 곡선01아이콘을 클릭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곡선을 생성합니다. 또한 제어패널 중 곡선 유형을 닫힘으로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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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곡면 탭의 회전 아이콘을 선택, 7번에서 생성한 곡선을 이용하여 하나의 스포크를 완성합니다.

12 9. 5번과 같이 변환 탭 중 Dyna step 28을 선택하여 5개의 사본을 생성합니다. 제어패널의 변환과 회전을 아래와 같은 값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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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후, 제어패널의 객체 선택/교체를 체크를 풀고 모델 뷰 상의 빈 공간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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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도의 공간을 가진 하나의 스포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 2차원의 Surface에서 Solid로 전환 시킵니다. 돌출 아이콘을 선택하여 다음의 객체(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를 Y축 방향으로 거리 2cm의 밀어내기를 합니다.

1711. 휠의 림부분의 경우 열려 있는 단면의 양 끝을 닫아 Solid로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곡선 탭 중 Edge Extract31를 선택하여 림 단면의 선을 추출합니다. 제목 없음-6

다음은 Fill path32로 추출된 선을 사용하여 림의 양 끝을 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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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별로 분리된 객체들을 하나의 Solid로 만들어 주기 위해 결합34을 선택하여 모든 객체를 선택합니다.

13. 상세 디자인을 위해 홀 생성 및 스포크의 일부를 수정합니다. 전면 뷰를 활성화하여 원 35아이콘을 선택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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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트림 29아이콘을 클릭하여, 트리밍할 원과 결합된 solid를 선택하여 홀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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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단 뷰를 활성화한 후, 원35아이콘의 하단 화살표를 눌러 타원36을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생성합니다. 생성한 타원을 변환 탭 중 회전37을 활성화하여 제어패널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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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표면 탭 중 Loft 38아이콘 하단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파이프 39를 활성화 합니다. 14번에서 만든 원과 파이프 기능을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은 도넛과 같은 형상을 생성합니다. 23

교차40아이콘 내의 차집합제목 없음-15을 기능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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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휠 표면의 엣지와 코너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위해 라운드제목 없음-16아이콘을 선택한 후 그림과 같이 선택한 엣지 반경을 5cm 입력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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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화면 오른쪽 World 브라우저 내 Dyna step을 선택합니다. 제어패널의 선택/교체를 체크 하여 모델 뷰에서 휠 섹션을 클릭하면 완성된 자동차의 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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