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부터 렌더링까지? 이볼브 2016의 화려한 변신!


아래 내용은 디지털 및 3D 프린팅 최신 기술을 다루는,
영국 런던의 ‘디벨럽 3D(DEVELOP 3D)’에 소개된 이볼브 관련 기사입니다.



  오늘은 이탈리아에 뿌리를 둔 소프트웨어이자, 2008년에 알테어에서 인수한 솔리드씽킹 이볼브 2016(solidThinking EVOLVE 2016)의 흥미로운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SolidThinking_evolve_2016_FW▲ 솔리드씽킹 이볼브는 복잡한 형상의 설계를 위해 개발된 크로스 플랫폼(윈도우 및 맥) 도구입니다.

  이전에는 형상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라이노나 엘리아스 등의 경쟁 제품과 같이 표면 기반의 모델링 시스템으로 이상적인 컨셉 설계를 찾는 작업을 진행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몇 년 사이에, 이볼브는 더욱 진화했습니다. 이볼브는 제품 설계의 선단부에 레이저와 같은 포커스는 유지하면서도, 표면 기반의 모델링 방법을 뛰어넘었습니다.

  이제 크로스 플랫폼(윈도우와 맥에서 모두 사용) 시스템 환경에서, 엄청난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까지도 가벼워질 것입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작업 이력 기록이 없던 단순한 선과 면 작업에서 이제 작업 이력을 추적할 뿐 아니라, PolyNURBS라고 불리는 기능을 통해 최근 종종 사용되는 분할된 모델링 작업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변화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볼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지난 십 년간 거의 바뀌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비판할 부분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이볼브에는 4개의 뷰 포인트가 있습니다. 각 뷰 포인트에서 음영, 보기 잠금, 팬, 줌 등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최대화 및 동시 설정도 가능합니다.

  또한 좌측으로는 작업 및 지오메트리 생성/편집에 사용되는 툴 바 모음이 있습니다. 우측으로는 월드 브라우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는 모델 구성 및 상호작용의 대부분이 수행되는 곳입니다.

  2015 버전부터 모델의 다양한 부분에 대해 지오메트리, 물성, 빛, 카메라, 구조, 치수 등 어떤 것에나 신속하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메뉴가 재배치 되었으며, 작업 이력도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도구도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단축 키는 원한다면 완전히 사용자가 임의대로 지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유닛도 혼합(그러나 파일은 사용자 정의 유닛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냅핑 기능에 대한 많은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서피스 모델을 구축할 때, 품질은 모델의 기초가 되는 곡선의 연결에 의해 결정됩니다. 여기서 스냅핑 기능은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특정 엔티티에 스냅할 수도 있습니다. ‘Alt’ 키는 끝 점을 위한 스냅을, ‘Control’ 키는 곡면을 위한 스냅을 제공합니다.

PolyNURBS

  PolyNURBS 기능의 향상은 아마 지금까지의 이볼브 정식 버전 릴리즈 중 가장 큰 업데이트라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w-flow_complex_shape_design_with_Evolve_polynurbs_FW

  이 시스템은 폴리 메시(삼각 메시)와 함께 작업하도록 허용하고는 있지만, 기능은 솔직히 너무 제한적이었습니다.

  모자이크식의 데이터는 고품질의 서피스를 만들고자 하는 것과는 반대입니다.

  이것은 2015 버전이 출시되면서 완벽하게 바뀌었고, 기능의 이름도 PolyNURBS로 바뀌었습니다. 여러분도 추측할 수 있듯이, PolyNURBS는 메시와 같은 모델을 자동으로 NURBS 기반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PolyNURBS 도구는 (특히, 지오메트리 주위의 케이지를 컨트롤할 때) 하위 모델링 기법과 매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미리보기 모드에서 작업, 케이지 편집 등을 할 수 있으며, ‘NURBify’ 버튼을 눌러 최종 형상을 계산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볼브는 지오메트리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수많은 기능들을 제공하며, 어디에서나 더 나은 프리즘 및 편집 기능 제공을 위해 이러한 시스템을 가진 다른 모델링 도구 및 작업 이력과도 통합됩니다. 어떻게 작업할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줍니다.

렌더링 환경

Solidthinking_evolve_100153_-_Rendering_FW▲ 이볼브의 렌더링 기술은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으며,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폭 넓은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PolyNuRBS 도구와 함께, 이볼브가 크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개조된 렌더링 엔진입니다. 사용자들의 기대에 걸맞게, 더욱 현대적인 렌더링을 제공합니다.

  이볼브의 렌더링 엔진은 매우 발전했습니다. 창에서의 광전 추적 계산이 자연스러워졌으며,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훌륭한 라이브러리와 함께 씬 및 조명을 위한 HDR 이미지, 뿐만 아니라 드래그 및 드롭으로 빠르게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물성치까지도 전부 백업됩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HDR 이미지를 컨트롤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HDR 이미지들을 혼합하고 적절하게 바꾸어 반사, 조명, 배경 등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사한 도구들에 큰 도움이 되며, 멋진 렌더링 모델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론

  이볼브는 카테고리를 나누기 어려운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매우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컨셉 설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이볼브는 잠재적인 용도도 매우 넓으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작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해 및 산업 적용 가능성의 측면에서 복잡한 형상 설계 방법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모델링 도구들 대부분은 이볼브처럼 빠르고 효과적인 설계 형상 작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PolyNURBS 도구 및 렌더링 환경의 업데이트로 더욱 강력해진 솔리드씽킹 이볼브는 깔끔한 패키지이자, 작업이 적합한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가치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