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파이어, 그 이름을 뛰어넘은 진정한 위상 최적화 도구!


아래 내용은 시뮬레이션 및 엔지니어링 관련 소식을 다루는
미국의 웹사이트 ‘데스크탑 엔지니어링(Desktop Engineering)’에 실린 인스파이어 2016 관련 글입니다.


TonyLockwood– 앤서니 J.로크우드 (Anthony J.Lockwood)
  제 이웃은 중고차 매니저입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자동차” 말이지요. 그는 람보르기니, 마세라티, 맥클라렌 등의 자동차 브랜드 얘기에는 흥미가 없습니다. 위상 설계 최적화 도구로 꽤 유명한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에서도 같은 현상이 벌어집니다. 이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위상 설계 최적화 도구에는 관심이 많지만 그 도구의 브랜드들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죠. 하지만, 이번에 수 많은 최적화 프로그램 중 주간 최고의 소프트웨어로 선정된 인스파이어 2016은 편의상 지은 브랜드 이상의 엔지니어링 툴셋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인스파이어 2016은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캐드 및 구조해석 기능의 유일무이한 조합입니다. 캐드나 유한요소해석(FEA)을 완전히 대신할 순 없지만 인스파이어 2016을 이 두 가지와 함께 사용할 때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인스파이어 2016 버전은 Teamcenter, Windchill PDM(product data management) 시스템과 긴밀하게 통합합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인스파이어는 설계 엔지니어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구조 시뮬레이션에서 설계 결과가 하중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했었던 반면에 인스파이어는 초기 설계 컨셉 단계에서 하중을 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인스파이어는 하중조건, 자유형상 스케치, 위상최적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설계를 제안합니다.

  즉, 컨셉 개발 단계 초기에 인스파이어를 사용하여 경량화, 재료 및 비용 절감, 개발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효율적인 구조와 최적의 파트 및 어셈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스파이어 2016 살펴보기
  • 생성적 설계(generative design) 시스템의 최신 버전
  • 새로운 폴리넙스 기능을 통해 넙스 형상으로 둘러싸인 자유로운 솔리드 형상 생성
  • 모델 파일을 3D 적층 제조 프로세스로 빠르게 전환
  • 다중 계산 및 하중 케이스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 새로운 하중 타입 추가 – 온도, 속도, 가속도, G-하중, 강제변위
  • 트라이얼 버전 무료 제공

  또한 인스파이어 2016 업데이트는 훨씬 더 많은 기능들을 이용하여 3D 적층 제조 분야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이 기능의 핵심은 넙스(NURBS) 형상의 위상최적화 결과로부터 제조 가능한 설계를 생성하게 해주는 새로운 폴리넙스(PolyNURBS) 기능입니다. 인스파이어는 내보내기 형식으로 ACIS, Parasolid, STEP, STL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최적화된 설계를 바로 3D 프린터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고 반복적인 시제품 제작이 가능하며 CAD시스템보다 신속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파이어 2016은 하나의 테이블에서 여러번의 계산 및 하중 조건 결과를 비교하는 기능이 향상되었고 정확한 하중조건으로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온도, 속도, G-하중, 강제 변위 등의 새로운 하중 타입이 추가되었습니다.

6_Final_Analysis1

▲ 인스파이어 2016의 향상된 좌굴 해석 기능

  인스파이어 2016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solidThinking.com/Inspire2016에 방문해 주세요.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