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에서 3D 프린터까지 한 번에? 그 비밀은 바로…


아래 내용은 시뮬레이션 및 엔지니어링 관련 소식을 다루는
미국의 웹사이트 ‘데스크탑 엔지니어링(Desktop Engineering)’에 실린 인스파이어 2016 관련 글입니다.


솔리드씽킹이 설계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인스파이어의 2016버전을 릴리즈했습니다.

  이번 인스파이어 2016의 핵심 기능은 바로 폴리넙스(PolyNURBS) 도구모음입니다. 폴리넙스는 3D 적층제조를 위한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인스파이어 2016은 지오메트리 컨트롤 및 조작, 모델 준비 및 최적화, 해석 등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PDM 시스템과 새롭게 통합하였습니다.

1

▲ 인스파이어 2016을 이용하여 적층 제조를 위한 엔진 블럭 마운트 설계 준비 및 최적화

  인스파이어 2016의 새로운 폴리넙스 기능은 토폴로지 결과를 넙스(NURBS) 지오메트리로 변환함으로써 설계자와 엔지니어들이 부드럽고 연속적인 솔리드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내보내기 형식으로 ACIS, IGES, Parasolid, STEP, STL을 지원하므로 최적화된 결과를 바로 3D 프린터로 전송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폴리넙스 기능은 사용자들이 기존의 캐드 모델링보다 훨씬 빠르게 최적화된 결과로부터 지오메트리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또한 인스파이어의 사용 범위를 확장시켜줄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제조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도구입니다.”

앤디 바텔스(Andy Bartels), 프로그램 매니저


  솔리드 지오메트리 생성, 모델의 형상에 따라 클릭 몇 번만으로 폴리넙스 지오메트리로 변환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새로운 폴리넙스 도구모음에는 다양한 신기능들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또 다른 기능은 기존의 케이지 앞에 케이지 추가 (+/-)기능, 케이지 주변의 엣지루프 기능, 두 가지 케이지를 연결해주는 브릿지 기능이 있습니다.

2

▲ 설계 과정의 중복점에서 결과를 확인하는 비교기능

  지오메트리 조작 및 컨트롤에서, 인스파이어 2016은 사용자가 단일 두께의 솔리드 지오메트리로부터 2D 시트를 찾아서 추출할 수 있는 미드서피스 도구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회전 도구는 평면 주의의 모서리, 선, 원통형 구멍의 회전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또한 다른 지오메트리 도구는 선택한 파트를 대칭면에 따라서 복사하는 미러 기능과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스케일 기능이 있습니다.

  각속도(Angular Velocity) 및 가속도(Acceleration)기능은 모델 전체의 회전 속도와 축 속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트에 가해지는 하중의 크기를 알 수 없을때 새로운 강제변위 기능으로 원하는 위치와 방향으로 모델을 구속하여 변형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 어셈블리의 파트접촉 자동식별 기능

  최적화와 해석에서는, 새로운 좌굴해석 및 해석/최적화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비교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다른 업데이트에는 온도 하중과 G-하중 등의 다양한 하중타입이 추가되었으며 PTC의 윈드칠(Windchill), 지멘스(Siemens)의 팀센터(Teamcenter) PDM 시스템즈와 통합되었습니다.

4

▲ 인스파이어 2016의 향상된 좌굴해석


“인스파이어는 여러 사용자들의 혁신적인 시뮬레이션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우리의 비전을 실현시킵니다. 우리는 깊은 전문지식을 지닌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전 세계의 파트너를 통해 이 기술을 여러분께 전달할 생각에 매우 흥분됩니다.”

제임스 R.스캐파, 알테어 설립자, 회장 겸 CEO


  솔리드씽킹은 알테어의 자회사입니다. 인스파이어 2016은 알테어의 하이퍼웍스 패키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으며 전 세계의 알테어 파트너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인스파이어 2016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solidThinking.com/Inspire2016에 방문해 주세요.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