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기술의 현재, 그리고 클릭투캐스트


아래 내용은 ENGINEERING.COM에 실린 클릭투캐스트 관련 글입니다.


CAE 기술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

bigstock-Fem-On-Boltings-8175652_i8onbn (1)
  제품이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현실적인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위해 MBSE(model-based systems engineering), FEA(finite element analysis,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와 같은 CAE(computer-aided engineering) 도구가 필수 조건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설계자가 CAE를 활용하는 방법이 다음과 같이 변하고 있습니다.


– MBSE를 이용하여 복잡한 제품의 개발 초기 단계에서 시뮬레이션 수행
– 앱, 탬플릿 같은 도구를 통한 시뮬레이션 대중화
– 개발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수요 증가
– 클라우드 및 대체 라이선싱 시스템으로 인한 시뮬레이션 초기 비용 절감
– 제품의 경량화를 위한 토폴로지 최적화 활용
– CAE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조직(vendor-agnostic)의 증가

앱, 탬플릿, 시뮬레이션을 통한 CAE 개발 사이클 추가

Image2_vugxce
  시뮬레이션 산업에서의 앱과 탬플릿 사용의 대안은 목적에 알맞은(Fit-for purpose) CAE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일반적인 범용화된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자유로움을 주었지만 해석이 이루어지기까지 많은 교육과 연습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탄생한 목적에 알맞은 CAE 도구로 사용자들은 특정 분야에서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은 없어요. 시뮬레이션 개발자는 일반적인 목적의 도구 또는 특정 사용자를 위한 특별한 도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나기(Nagy)


  목적에 알맞은 CAE 도구는 특정 시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엔지니어들이 사용하기 편한 작업 흐름과 언어, 그리고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배우기 위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작업에 알맞게 조정되어 있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에 알맞은 도구는 전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에서 더 넓은 범위를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목적에 알맞게 만들어진 대표적인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도구 중 하나로 스탬핑, 웰딩, 시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알테어의 클릭투캐스트(Click2Cast)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6-07-13 오후 3.42.52  알테어의 솔리드씽킹 클릭투캐스트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CAE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주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클릭투캐스트를 이용하여 제품의 생산 가능성을 판단하고 설계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누구든지 단 몇 시간만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손쉬운 프로세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클릭투캐스트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글의 원문을 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