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디자이너를 위해 만든 도구, 이볼브 2017을 탐구해보자!


아래 내용은 글로벌 디자인 웹사이트 ‘코어 77(Core 77)’에 실린, 이볼브 2017 관련 글입니다.

  다양한 CAD의 경험을 가진 디자이너로서, 최근에 솔리드씽킹 이볼브(solidThinking Evolve) 2017 버전을 처음 접한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볼브는 향상된 파라 메트릭 기능과 함께 뛰어난 넙스(NURBS) 편집 기능을 제공하여, 일반적인 CAD 툴에서 발생하는 제약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솔리드 모델링과 파라 메트릭 향상 기능을 갖춘 넙스 표면 모델링 기술은 디자이너에게 유연성, 창의성, 뛰어난 제어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작업 이력을 관리하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컨스트럭션 히스토리(Construction History) 기능이 표면 모델링 기능과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지오메트리의 신속한 조정과 복잡한 모델의 다운 스트림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볼브의 진가를 이해하려면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필요 시 무시할 수도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솔리드 쉘의 거의 완벽한 표면 연속성을 가진 간단한 병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기능을 통해 몇 차례의 곡면 작업을 반복하여 원래의 회전된 표면, 소스 형상의 위치 및 기타 여러 형상을 단숨에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유연한 계층적 트리 구조를 사용하면 소스 곡선을 편집하면서 최종 쉘 솔리드 모델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컨스트럭션 히스토리는 엄격하게 계층 구조는 아니며, 커브와 서페이스와 같은 소스 지오메트리는 즉시 변경될 수 있는 매개 변수로 처리됩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원래 작업을 실행한 후에 새 소스의 지오메트리가 작성된 경우에도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객체들을 변경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설계자 또는 디자이너가 기록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작업해주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컨스트럭션 히스토리의 트리 구조는 엄격한 계층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트리 구조 내에서 대부분의 지오메트리에 대해 쉽게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최종 모델에서 뛰어난 유연성으로 모델을 반복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3D에서 자유형 또는 스케칭과 같은 느낌을 갖게 되고, 3D 환경에서 컨셉 개발 및 설계 반복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을 유지하면서 시각화 모델에 대한 반복을 허용하므로, 실시간으로 조정 및 반복 작업을 추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원블레이드(Philips OneBlade)의 디자인 프로세스 사례를 바탕으로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기능을 소개하려 합니다. 필립스의 설계 부문 리더인 얀 안데르손(Jens Andersson)은 “… 이볼브의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기능을 통해 사업과 기술적으로 모델을 빠르게 적용 및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술적인 면에서 컨스트럭션 히스토리는 디자이너들에게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하고 강력한 기능임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솔리드씽킹의 프로그램 관리자인 다렌 칠튼(Darren Chilton)은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구조와 함께 컨셉 디자인 도구인 이볼브에 대한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 설계 철학의 핵심 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이볼브는 넙스 표면 처리 환경 내에서 솔리드 모델링 사고 방식을 통합하여 모델의 기술적 무결성을 제공합니다. 표면을 생성할 수 있는 많은 도구들에는 솔리드를 생성할 수 있는 매개 변수가 존재합니다. 또한 이볼브는 표면 모서리를 사용하여 로프트, 스윕, 블렌드 작업을 하고 서로 다른 서페이스를 결합하여 다양한 솔리드를 만드는 도구도 제공합니다. 이 모든 견고한 모델링은 넙스 편집기에 완벽하게 구현되어, 스티치를 하고 모서리를 결합하여 넙스 모델을 만드는 데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볼브는 불연속적인 모서리와 좌굴된 표면에 대한 걱정을 덜어 주며 동시에 단일 워크 플로우에서 3D 프린팅 및 기타 신속한 프로토 타이핑 프로세스를 위한 견고한 형상을 생성하는 동시에, “진짜와 같은” 우수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볼브는 자체 내부 기능 외에도 솔리드웍스(SolidWorks)와 같은 업계 표준 엔지니어링 제품군과도 통합할 수 있는 플러그인과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볼브 2017은 Planar Symmetry와 Radial Symmetry의 두 가지 새로운 컨스트럭션 히스토리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도구는 기록의 일부로 대칭 모델로 작업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대칭 디자인의 일부를 생성하고 이를 계층 구조에 패턴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반복하려면 소스 지오메트리를 편집하고 방사형 또는 평면 대칭의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 대칭 도구는 이볼브의 폴리넙스(polyNURBS)와 상호 작용합니다. 폴리넙스는 직관적인 다각형 모델링 GUI를 핵심으로 하는 매우 빠른 자유 모델링 도구 세트로 놀랍도록 뛰어나고 흥미롭습니다. 실시간 대칭 도구가 추가됨으로써 폴리넙스는 설명하기 어려운 일종의 자유형 조각을 이볼브 안에서 허용합니다. 평면을 가로 지르는 단순한 다각형 큐브가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원래 큐브에 대한 수정 내용은 다른 쪽에 반영됩니다. 그러나 한 면에서 대칭 평면을 가로 질러 돌출시킬 경우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겹치는 면, 정점 오류, 다각형 무결성 손실? 새로운 Planar Symmetry 도구에서는 문제 없습니다! 이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면 형상이 자동으로 대칭 평면에 합쳐져 완전히 결합되고 대칭인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솔리드씽킹 웹 사이트에 소개된 휠 컨셉 디자인 비디오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Radial Symmetry 도구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대칭 평면에서 폴리넙스 병합과 30분 우주 컨셉의 두 예제는 폴리넙스와 함께 사용할 때 대칭 도구가 얼마나 직관적이고 강력한지를 보여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원문보기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