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인기 게임 “팩맨”, 그 최적화 형상은… 알고보니 충격!


아래 내용은 솔리드씽킹의 글로벌 파트너 ‘다시 솔루션즈(DASI Solutions)’ 블로그에 실린, 인스파이어 관련 글입니다.
우리가 가장 좋아했던 80년대 비디오 게임 영웅 “팩맨”이 어떻게 최적화되는지 인스파이어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최첨단 엔지니어링 최적화 도구는 지난 30년간 많은 부분을 차지해 왔지만, 이러한 도구는 대개 매우 복잡하며 소규모의 고도로 전문화된 엔지니어 그룹에서만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을 무색하게 하듯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solidThinking Inspire)라는 새로운 유형의 최적화 및 해석 도구가 혜성처럼 등장했습니다.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 개발팀은 도구의 기술과 정확성 뿐만 아니라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가능한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팀은 설계 초기 컨셉 단계에서 설계자 및 디자이너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고급 도구를, 하지만 사용하기는 쉬운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설계 및 검증 프로세스에서 부품이 테스트 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많은 반복 작업 및 재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 인스파이어의 최적화 선행 방식을 사용하면 이러한 반복 루프 절차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스파이어는 적용된 모든 하중 조건을 기반으로 이상적인 구조 부품 설계를 제안합니다. 이는 빠른 설계 프로세스, 부품 수 감소, 부품 성능 향상 및 비용 절감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집니다.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는 하루의 교육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이 매우 쉽습니다. 인스파이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solidthinking.com/Inspire2017.html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파이어는 항공우주, 자동차, 중공업, 소비재, 건축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수백 개 회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스파이어의 설계 프로세스를, 과학적 요소를 뺀 재미있는 예제를 통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좋아했던 1980년대 비디오 게임 “팩맨” 캐릭터가 여기 있습니다!

  1. 설계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는 모델을 스케치하거나 가져오는 것입니다. 인스파이어에도 설계를 위한 스케치 및 지오메트리 도구가 내장되어 있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사용하고 있는 익숙한 CAD 도구로 파트 설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걱정 없습니다. 인스파이어는 대부분의 주요 CAD 도구를 호환하기 때문에 다른 CAD 도구에서 작업된 모델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래의 “팩맨”은 인스파이어로 설계했습니다.

  2. 다음 단계는 패스너, 조인트, 재료 등의 조건을 설정하고 “팩맨”이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모든 하중 조건을 적용할 차례입니다.

  3. 이제 최적화를 위한 목표(최소 질량 또는 질량 강성)를 선택하여 설정하고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우리의 “팩맨”은 과연 어떤 형상으로 최적화가 되었을까요?
“팩맨”의 최적화 형상이 궁금하시면 아래 원문 보기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