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볼브와 라디오스로 꾸며보는 본격 새총 시뮬레이션!

아래 내용은 알테어 프로덕트디자인의 기술 엔지니어 매그너스 린드밸(Magnus Lindvall)이,
알테어 이노베이션 인텔리전스(http://innovationintelligence.com/)에 작성한 글입니다.



  우리는 CAE 엔지니어로서, 자연의 물리적인 법칙을 통해 모델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만, 다중 제약 조건, 강체 질량, 접촉 정의 등 여러 조건들로 인한 어수선함 속에서, 그리고 64개의 색상 안에서 복잡하게 메시 처리가 되는 모델을 다루는 우리의 열정을 고객들에게 모두 공유하고 있지는 있습니다. 가끔은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으로 고객들이 지루해하거나 혼란에 빠지곤 합니다. 이럴때 근본적으로 복잡한 수치 방법으로 해결하지 않고도, 기존의 후처리 된 결과를 보완하는 것으로 디지털화 된 제품을 잘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정말 신나는 일입니다. 이번에도 복잡한 상황에서 벗어나, 신나는 시뮬레이션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지난 번 레고 블럭 충돌 테스트에 이어, 이번에는 새총 시뮬레이션을 살펴 보겠습니다. 알테어의 라디오스(RADIOSS)는 물리학 및 수치적 성능으로 똘똘뭉친 매우 강력한 솔버입니다. 새총으로 깡통에 강철 공을 쏘는 시뮬레이션은 그 자체만으로 나름의 유쾌함이 있습니다. 사실 기존의 후처리 작업은 이를 사실적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여기서, 우리의 솔리드씽킹 이볼브(solidThinking EVOLVE)가 등장합니다. 강력한 모델링 및 렌더링 도구인 이볼브는 알테어의 하이퍼웍스(HyperWorks)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하면서도 간단한 도구입니다. 이볼브에서는 결과를 제시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마술처럼 상황을 생생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 경험이 더해져 높은 수준의 흥미진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결과 애니메이션은 용량도 매우 가벼우며, 이 경우 1.6MB밖에 되지 않아 게시 또는 전송하기에도 효과적입니다.

  기술적인 세부 사항은 이렇습니다. 손은 점탄성 물질로 만들었으며 가죽 질감이 있습니다. 기존의 투박했던 테이블은 이볼브를 통해 더 멋진 테이블로 교체했습니다. 고무 밴드는 처음 몇 밀리 초 동안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속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공의 최대 속도는 18 m/s이고, 캔과 부딛힌 후에는 7 m/s가 되었습니다.

  자 그럼, 아래 동영상을 감상하시죠!




매그너스 린드밸(Magnus Lindvall)
알테어 프로덕트디자인의 기술 엔지니어

매그너스는 17년의 CAE 경험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기계공학 엔지니어로, 13년째 알테어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품 컨셉 개발, 소비자 제품, 폴리머, 최적화, 시뮬레이션, 멀티피직스 등 모든 분야에 대해 경험과 관심이 많고,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말 그대로 이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현재는 스웨덴 알테어 PD팀의 기술 전문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원문보기]